3D-MAX TIP(팁)-3D맥스의 SHAPE의 도형을 입체화 하는 Extrude와 Bevel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은 3D맥스에서 기본도형이 아닌
SHAPE의 2차원 도형들을 입체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3D맥스의 인터페이스에서 우측의
컴맨드 패널에 보면 SHAPE부분이 있는데
이는 보통 오토캐드나 일러스트에서 그린
2D형태와 같습니다. 즉 오토캐드나
일러스트에서 그린 개체를 가지고 와서
작업 가능하단 의미 입니다.3D맥스
프로그램을 실행 후
우측의 컴맨드 패널에서 SHAPE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TEXT(B)를 클릭 후
(C)부분에 원하시는 글자를 입력 후
크기(D)를 정하고 정면뷰 또는 평면뷰에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정면뷰에 클릭해서
문자 생성후 SHIFT키를 누르고 복사를
해놓은 형태입니다. 현상태는 3D가 아니므로
렌더링해도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 그림은 첫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렌더링옆 + 를 눌러 펼친다음
Enable in Renderer와 Enable in Viewport
에 체크를 하고 그 아래 Radial에 체크후
두께 값을 4를 준 형태입니다.
위 그림은 두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렌더링옆 + 를 눌러 펼친다음
Enable in Renderer와 Enable in Viewport
에 체크를 하고 그 아래Rectangular에
체크후 length와 width 값을각각3을 입력한
형태입니다.
위 그림은 세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수정자 부분을 클릭해서 나타난
명령어에서 Extrude를 적용후 값을 10을
준 형태입니다. 즉 글자에 10높이만큼
돌출이 된 형태입니다.
위 그림은 네 번째 글자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수정자 부분을 클릭해서 나타난
명령어에서 Bevel를 적용 후 값을 (C)
부분 처럼 입력한 상태입니다.
입체글자의 모서리 부분을 모따기가
들어간 형태로 표현이 되었죠.
위와 같은 입체를 표현하는 방식들은
글자 뿐만 아니라 SHAPE에 있는 모든
도형들도 같은 결과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기본적인 입체형성 과정만 알아
보았습니다. 세부사항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더욱 쉽게 이해
되리라 생각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7-OLmefF7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