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늘은 오토캐드에서 이동과 회전을
한번에 할수 있는 효율적인 명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통 (A)의 형상을 (B)의 형상처럼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동(MOVE)명령과
회전(ROTATE) 또는 반사(MIRROR)
명령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최소 2번의 명령이 실행되어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위 그림처럼 명령어 입력창에 이동명령
MOVE(A)를 입력후 엔터치고 삼각형(B)
를 선택해 (C)지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명령어 입력창에 반사명령
MIRROR(A)를 입력후 엔터치고 물체(B)
를 선택후 대칭선 기준(C)와 (D)점을
지정후 나오는 옵션에서 원본개체
삭제(Y)를 입력하면 됩니다. 또는
728x90
명령어 입력창에 회전명령 ROTATE(A)
를 입력후 물체(B)를 선택하고 기준점(C)
부분을 클릭한후 각도 180도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두번의 명령을 실행하면
같은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이것을
한번 으로 처리할수 있는 명령이 바로
ALIGN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ALIGN 입력후 엔터
치고 물체(B)선택하고 첫번째 점은
정확한 점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C)점클릭후(D)점찍고
나머지 점은 방향입니다.따라서 (E)점
클릭 하고 (F)점방향찍고 (G)점 클릭후
(H)점 방향 즉 아랫방향쪽으로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한번에 이동과 회전된
결과물이 나타납니다.
이 명령은 오토캐드2D 뿐만 아니라
오토캐드3D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나눔공부방- 우리같이공부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캐드3D 서피스모델링의 기본입체형성방법과 면처리방법들을 통합한 영상입니다. (0) | 2022.12.29 |
---|---|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반지름치수기입시 중심마크가 나타날때 없애는 방법 즉 CENTER MARK에 대해 알아봅니다. (0) | 2022.12.29 |
3D-MAX기초부분 통합본 영상입니다. (0) | 2022.12.27 |
오토캐드 TIP(팁)- 오토캐드 개체선택후 명령실행이 안될경우 명령진행순서를 바꿔보는 것에 대해 알아봅니다. (0) | 2022.12.27 |
오토캐드 TIP(팁)-오토캐드에서 개체를 GROUP할 경우 그룹된 개체의 개별편집에 대해 알아봅니다. (0) | 2022.1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