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토캐드3D솔리드 모델링의
단면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SECTION명령으로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이해를 돕기위해 모델링된
솔리드 형상을 VPORTS명령으로
화면을 분할해서 표현한 것입니다.
위 물체를 대상으로 단면을 추출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솔리드 단면을 추출하는 명령으로는
SECTION명령이 있습니다. 일단
명령어 입력란에 SECTION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그리고 솔리드 물체를
선택하면 다양한 옵션이 뜨는데
여기서 개체에 대해 살펴보면 O를
입력 후 엔터치면 원,타원,호,
2D스플라인,2D폴리선 등 물체를 선택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원(B)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단면(A)이
추출 되어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물체와 겹쳐서 헷갈리므로 move명령
으로 이동을 해보시면 위 그림과 같이
생성된 원과 같은 평면을 지나는 물체의
단면이 추출됨을 알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z축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SECTION명령 입력후
엔터치고 개체 선택하고 엔터치고
Z축 입력하고 엔터치고 (A)점과 (B)점을
찍으면 (A)점을 기준으로 (A)와(B)를
지나는 선에 수직인 평면으로 단면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와 마찬가지로 생성된 것을
MOVE명령을 이동해 보시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세번째방법은 뷰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는 현재UCS와 상관없이 현재 보이는
화면 그대로 지정한 기준점을 기준으로
단면이 추출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SECTION명령 입력 후
엔터치고 개체 선택하고 엔터치고
V(뷰)입력 후 엔터치고 기준점(A)을
지정하면 바로 현재 보이는 화면
그대로의 단면을 추출합니다.
네번째 방법은 지정한 기준점을
기준으로 현재의 UCS를 이용한
XY평면, YZ평면,ZX평면에 평행한
단면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림과 같이 SECTION명령 입력후
엔터치고 개체 선택하고 엔터치고
XY입력 후 엔터치고 기준점(C)을
지정하면 좌측하단의 UCSICON의
XY평면에 평행하게 단면이 추출됨을
알수 있습니다.
나머지 YZ,ZX 도 동일한 방법입니다.
다음으로는 제일 많이 사용되는 3점
방식 입니다. 이는 추출하고자 하는
단면에 평행인 3점을 직접 지정해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림과 같이 SECTION명령 입력후
엔터치고 개체선택하고 엔터치고
3P 입력 후 엔터치고 (A)점,(B)점,(C)점
즉 3점을 지정하면 이 세점을 평면으로
하는 단면이 추출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단면을 추출
할수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을 참고
하시면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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