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곡선이 들어간 개체의
면처리 추가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면처리를 한다는것은
서피스 모델링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왼쪽 상단의 그림처럼 4개의 곡선으로 이루어진
입체의 경우 앞포스팅에서 언급한 3DFACE나
RULESURF 명령으로 처리하기가 곤란합니다.
그래서 이럴경우 사용하는 명령이 바로
EDGESURF 입니다. 이명령은 반드시 조건이
4개의 모서리가 있어야하고 또한 반드시 모서리
모두 끝점이 정확히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이 조건이 하나라도 만족 하지 못하면 명령이
적용 되지 않습니다.
EDGESURF명령을주고 모서리를 같은방향으로
그림에서A-B-C-D 또는 A-D-C-B 순서대로 클릭
해주면 다음과 같이 면처리가 이루어 집니다.
우측하단 그림에서 보듯이 면처리된
면방향이 가로세로 방향이 적용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변수값이
SURFTAB1,SURFTAB2값이 모두 적용되어야만
합니다. 곡선적인 요소 면처리에서는 반드시
변수값을 먼저 적용 하고 면처리 명령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만약 모서리가3개 인경우는 어찌할까요?
조건이 반드시 4개의 모서리라고 했으니 4개로
만들어주시면됩니다. 즉 3개의 모서리중 하나를
BREAK명령을 이용해 끊어주어야만합니다.
또한 5개 6개 이상의모서리 일경우에는 PEDIT
명령을 이용해 JOIN시켜 4개로 만들어주어야만
합니다. 즉 무조건 4개의 모서리로 만들어주어야
한단 의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CESJ8DsOZA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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